논문

대한민국의 위대한 탄생 - 최대권 (2021. 8. 30)
관리자
Date : 2021.11.06

대한민국의 위대한 탄생 

 

- 건국 73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축하하며

 

최대권,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

 

  보기 드문 코로나역병의 전 세계적 창궐과 좌파정부가 가져온 유례가 없는 퇴행적 경제정책 및 사상적 정치적 혼란과 삶의 고단함‧어려움 속에서도 이제는 UN기구(유엔무역개발회의: UNCTA)까지도 선진국으로 선포한, 전 세계적으로도 우뚝 선 우리 대한민국의 건국일을 당당히 기억하고 소리 높여 기념하는 건국 73주년 기념 학술대회 행사장에 이렇게 떳떳하게 나와 대한민국의 헌법학자로서 축사를 하게 됨을 자랑스럽고 진심으로 영광이라 생각합니다. 금년 8‧15건국기념일을 지내면서 문재인정부 인사들은 물론 언론에서도 광복을 기념한다고 했지 건국기념일임을 언급하는 일은 전혀 들어본 일이 없었습니다! 건국기념일이 없는 나라가 이 세상에 있는지요. 그리고 이래도 되는 것인지요.


      대한민국 건국일은 1948년 8월 15일입니다. 이주영, 대한민국의 건국과정, (서울: 건국이념보급회 출판부, 2013); 강규형‧김용삼‧남정욱‧정경희, 대한민국 건국 이야기 1948, (서울: 가파랑, 2019) 참조.

 

 오늘의 이 기념학술 행사가 특히 의미가 있는 것은 이 기념비적인 대한민국의 건국을 언급하지 아니함은 물론 여러 가지로 폄훼하는 시각과 괴담의 참담함을 우리 눈앞에서 보고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지금 우리가 반만년 역사에서 처음으로 누리고 있는 이 자유로움, 풍요로움, 그리고 세계 어딜 나가도 당당히 어깨를 펴고 다닐 수 있게 만들어 준 그 기본이 어디에서 유래한 것인데, 이제 돌아서서 그 성취의 과일은 향유하면서도 그 기본을 폄하하고 부인해서 얻는 이득은 무엇이며, 또 무엇을, 또는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위 논문은 

2021. 8. 30.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주관으로 개최한 대한민국 건국 73주년기념 학술대회 자료집 일부입니다.